+. 평화



진정한 자유는 죄로부터 해방될 때 얻어집니다. 아침부터 밤까지 우리 정신을 흐트러지게 하는 작은 일들에 매이지 말고, 인간적인 위대함이나 칭찬을 탐하지 말고, 사람들한테서 존경받고 인정받고 싶은 욕망을 끊어버릴 때, 우리는 진정 자유로워집니다. 우리 삶의 모든 근거를/ 그분에게 두고 그분만을 바라보고 그분을 위해 일할 때, 자유는 우리의 것이 됩니다.

 

명예나 권력이나 지상의 재물 따위를 대수롭게 여기지 않고 가볍게 볼 때 우리의 영혼은 날개를 얻어 십자가 가까이로 비상할 수 있으며, 그곳에 못 박히신 그분과 결합할 수 있습니다. 그 결합이 바로 구원입니다. 영원한 생명에 이르는 유일한 길이지요. 그러기 위해 우리는 무엇보다도 우리 영혼의 자유를 얻기 위해 싸워야 합니다. 이겨야 합니다. 더 높은 가치를 얻기 위해 지금 향유하고 있는 가치를 포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우리는 성공과 명예, 미래에 대한 계획, 즐거운 취미생활, 만족스러운 직업, 건강과 지적인 욕구, 그리고 영적인 성장을/ 인생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것으로 생각하고 집착해 왔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어느 것도 영생을 얻는 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런 욕구와 집착을 버릴 때 비로소/ 우리 영혼이 그렇게 바라는 진정한 자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진정한 자유란, 현세의 삶을 넘어 영원한 삶에 이르기 위해 기꺼이 죽음을 택하는 용기를 가리킵니다. 죽음의 순간까지 기다리지 말고 바로 지금, 영생으로 향하는 여정을 시작해야 하겠습니다.

 


-이석봉, 또 다른 만남의 시작, 244; 헨리 나웬, 마음에서 들려오는 사랑의 소리, 127쪽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