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화


 

십자가는 죽음이 아닌 생명을 가져다주는 나무입니다. 어둠이 아닌 빛의 근원입니다. 그것은 여러분을 에덴의 낙원으로 들어가게 하며 여러분을 거기서 내쫓지는 않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왕이 사륜마차에 오르듯 그 나무에 오르시어 괴수인 마귀를 쳐부수고 그 폭군의 노예 상태로부터 인류를 구원하셨습니다.

 

주님은 이 나무 위에서 마치 전투 중에 상처 입은 위대한 역전의 용사처럼 손과 발 그리고 옆구리에 상처를 입어 우리 죄의 상처를 치유하시고, 사악한 뱀으로 인해 상처 난 우리 본성을 고쳐주셨습니다.

 

태초에 우리는 나무로 인해 해를 입었지만 이제 와서는 나무를 통해 생명을 찾았습니다. 옛날에는 뱀이 나무로 우리를 속였지만, 이제는 우리가 다른 나무로 그 반역자를 내쫓았습니다. 일찍이 들어보지 못한 이 전환은 얼마나 놀라운 일입니까! 이제 우리는 죽음 대신에 생명을, 부패 대신에 불사불멸을, 수치 대신에 영광을 얻었습니다.

 

사도 바오로가 말한 것은 참으로 옳습니다. “나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는 어떠한 것도 자랑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말미암아, 내 쪽에서 보면 세상이 십자가에 못 박혔고 세상 쪽에서 보면 내가 십자가에 못 박혔습니다.”(갈라 6,14) 십자가 위에서 꽃핀 그 최고의 지혜는 세상의 지혜가 자랑스럽게 뽐내는 것을 어리석게 보이게 했습니다. 십자가에서 자라난 온갖 은총의 선물은 죄와 악의 싹을 잘라 버렸습니다. 태초부터 있었던 옛 예언과 예표들은 이 나무가 지니게 될 효력을 미리 보여주었습니다. 여러분이 만일 배우고 싶다면 그것들을 고찰하십시오.

 

노아는 나무로 만든 조그만 배를 타고 자기 자녀들과 자녀의 아내들과 온갖 종류의 동물과 함께 하느님이 보내 주신 홍수의 파멸에서 구출되지 않았습니까? 모세의 지팡이도 십자가의 예표가 아닙니까? 그 지팡이는 물로 피로 변화시키고 마법사의 거짓 뱀들을 삼켜 버렸습니다. 모세는 지팡이를 갖다 대자 그 힘으로 바다를 갈라놓은 후 물결을 다시 제자리로 흘러가게 하여 원수를 물에 빠져 죽게 하고 하느님의 백성을 구했습니다. 아브라함도 자기 아들 이사악을 결박하여 장작더미 위에 올려놓았을 때 십자가를 예시했습니다. 십자가로 말미암아 죽음은 소멸되었고 아담은 살아났습니다.

 

모든 사도들은 십자가를 자랑으로 여겼습니다. 모든 순교자들은 십자가로 영광의 월계관을 받았으며 모든 성인들은 거룩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옷 입었고 옛 사람을 벗어버렸습니다. 십자를 통해 그리스도의 양들이 한 양 떼가 되어/ 하늘나라로 인도되었습니다.

 

- 스투디온의 성 테오도루스의 강론 편집 -

 

이것은 낙원 한가운데 심어져 있는 고귀한 나무로다. 이 나무에서 구원의 주님께서 스스로 죽으심으로 모든 이들의 죽음을 이기셨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