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피의 힘

 

 

교우 여러분, 오늘은 <성 요한 크리소스토모 주교님의 강론>을 편집해서 들려드리겠습니다. 모세는 일 년 된 어린 양을 잡고, 그 피를 문설주에다 뿌리라고 말했습니다. 이성이 없는 양의 피가 이성을 갖춘 인간을 구속할 수 있다면, 그것은 그저 피 이기 때문이 아니라 주님의 피를 표시하는 상징이기 때문입니다.

 

옛적에 죽음의 천사가 어린양의 피가 뿌려진 곳을 지나쳐 갔다면, 오늘날에는 그리스도의 성전의 문인 신자들의 입술이 참된 어린양의 피로 발려진 것을 보면 아무런 해도 끼치지 못하고 그냥 지나갈 것입니다.

 

그 피는 십자가에서 나왔으며 그 원천은 주님의 옆구리입니다. 요한복음 사가가 말한 대로 주님이 돌아가신 후 아직 십자가 위에 매달려 계실 때, 한 병사가 가까이 가서 창으로 옆구리를 찔렀더니 거기에서 물과 피가 흘러 나왔습니다. 물은 세례의 상징이고 피는 성체의 상징입니다.

 

교회는 이 두 가지 성사로 건설되었습니다. 아담의 옆구리에서 하와가 생긴 것처럼 그리스도께서는 당신 옆구리에서 교회를 세웠습니다. 바오로 사도가 우리는 그 뼈에서 나왔으며 그 몸의 지체들이다라고 증언한 것은 바로 그 옆구리를 두고 말한 것입니다.

 

하느님께서 아담의 옆구리에서 여자를 만드신 것처럼, 그리스도께서는 교회를 세우시기 위해서 당신 옆구리에서 흘러나온 그 물과 피를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또한 잠자던 아담의 갈빗대를 뽑으신 것처럼 그리스도께서는 죽음을 맞이한 다음 우리들에게 그 물과 피를 주셨습니다.

 

교우 여러분, 그리스도께서 당신 신부인 교회와 얼마나 긴밀히 일치되었고 얼마나 귀한 양식으로 교회를 먹이시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우리는 똑같은 양식을 먹고 자랐습니다. 여자가 자연적인 정으로 자기가 낳은 아기에게 자기 젖을 먹이려고 하는 것처럼,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이 낳으신 이들을 당신의 피로 키워 주십니다.

 

..

 

너희는 은이나 금 따위의 없어질 물건으로 값을 치르고 구속된 것이 아니라, 흠도 티도 없는 어린 양의 피 같은 그리스도의 귀한 피로 구속되었도다. * 모두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같은 성령을 받아 아버지께 가까이 나아가게 되었도다.

 

하느님의 아들 그리스도의 피가 우리의 모든 죄를 깨끗이 씻어주었도다!

 

 

- 주님 수난 성금요일 성무일도, 독서기도 제2독서 편집 -